한국해군과학기술학회
[ Article ]
Journal of the KNST - Vol. 3, No. 1, pp.14-19
ISSN: 2635-4926 (Print)
Print publication date 31 Mar 2020
Received 08 Oct 2019 Revised 20 Dec 2019 Accepted 17 Jan 2020
DOI: https://doi.org/10.31818/JKNST.2020.03.3.1.14

잠수함 구조해치구역 검사인증체계 및 유한요소해석에 관한 연구

김동훈* ; 이상주 ; 김효철 ; 이광호
대한민국 해군 잠수함사령부
A Study on the Submarine Rescue Hatch Area Inspection/Certification(SRIC) and Its Finite Elements Analysis
Donghoon Kim* ; Sangju Lee ; Hyocheol Kim ; Kwangho Lee
Submarine Force Command, Republic of Korea Navy

Correspondence to: *Donghoon Kim E-mail: brandon.kim.navy@gmail.com

© 2020 Korea Society for Naval Science & Technology

초록

구조해치구역에 대한 대한민국해군이 실시 중인 검사 및 인증체계에 대하여 소개를 하였다. 또한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통해 잠수함 구조 심도에서도 DSRV 및 PRM과 안전하게 접합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두께가 얇아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설계기준치인 16 mm에 비해 15 mm로 접합부위가 얇아졌을 때 심해구조정과 접합은 무리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The ROK Navy inspection and certification system for the submarine rescue hatch area was introduced. In addition, the finite element analysis results show that it can be safely mated with DSRV and PRM even in the certain submarine depth. Additional finite element analysis, which took the thinning of the hatch area over time into account, was performed. These analyses showed that, when the joint area was reduced to 15 mm from the design standard 16 mm, the DSRV and submarine can still mate each other safely.

Keywords:

Submarine Rescue Hatch Area, Submarine Rescue Hatch Area Inspection & Certification, Finite Elements Analysis

키워드:

잠수함 구조해치 구역, 잠수함 해치 접합면 두께 및 해치 구조물에 대한 한국해군의 검사인증 체계, 유한요소해석

Acknowledgments

본 논문은 해군과학기술학회 2019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랜 기간 관련 구조해치 구역에 대한 검사 및 인증체계에 묵묵히 기여하고 계신 대한민국 해군정비창과 잠수함수리창 요원과 함정승조원의 희생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허락해 주신 해군 함정(기관) 예하 선후배, 동기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References